티스토리 뷰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입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분명한 차이가 있는데 두가지가 같은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사실 저도 두가지 차이점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어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부모님께서 기초연금, 노령연금 물어보시는데 개념 정리가 안돼서 설명을 못해드리겠더라고요.
기초연금이란 무엇인지, 노령연금이란 무엇인지부터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이란?
기초연금이란 기존의 기초노령연금을 확대 개편에 나온 정책으로 2014년 7월 도입된 제도입니다.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는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
최대 월 30만원(매년 불가상승률 반영 연금액 인상)을 지급하게 됩니다.
(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연금 수급권자 및 그 배우자 제외됩니다)
기초연금으로 바뀌기전 기초노령연금이었어서 사람들이 더 혼동하는것 같습니다.
만 65세 이상이고 소득 하위 70%에 해당된다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령연금은 무엇일까요?
노령연금이란?
노령연금이란 국민연금에 10년 이상 가입하고 60세(소득이 없는 경우 55세)가 되면 그때부터
팽생동안 받게되는 연금입니다. 가입당시 50세 이상인 가입자는 5년 이상만 가입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정리하고 보니 완전 다른거죠,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일정기간 이상 납부한 사람이 받을 수 있는것입니다.
기초연금의 명칭이 이전에 기초노령연금이어서 지금의 기초연금을 노령연금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두가지는 엄연히 차이가 있는것 이니 이번기회에 제대로 정리해서 알아두세요.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에 대해서는 두가지 개념만 봐도 알 수 있지만 여기서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대상이 누구인지, 그리고 수급액이 어떻게 정해지는지 입니다.
기초연금 수급요건 > 만 65세 이상 / 대한민국 국적(거주) / 소득 하위 70% 이하
노령연금 수급요건 > 국민연금에 10년 이상 가입(가입당시 나이 50세 이상인 경우 5년 이상 가입) / 만60세 지급
간간하죠? 수급요건 자체가 완전 다릅니다.
수급액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최대 수급액이 월 30만원으로 정해져있고,
노령연금은 납부한 금액, 납부한 기간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조건이 된다면 중복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내 조건에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 상황인데도 잘 몰라서 신청하지 않는 분들도 많은것 같더라고요.
그러니 꼭 상담을 통해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노령연금을 수령하고 있다면 기초연금 중복으로 받더라도 수령액이 많이 줄어들거에요.
단돈 10만원이라도 받을 수 있다면 받아야겠죠? 그러니 문의해 보세요.
간단하게 기초연금의 개념, 노령연금의 개념,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의 차이에 대해서 정리해 드렸습니다.
이렇게 정리하고나니 두가지 차이점을 정확히 아시겠죠? 완전 다른겁니다.
기초연금의 명칭이 바뀌기전에 기초노령연금이었어서 기초연금을 노령연금으로 잘못 알고있는
분들이 많아서 이런 상황이 생긴것 같습니다. 명칭을 너무 비슷해서 저도 몇일 지나면 왠지 또 헥갈릴거 같기는 합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관련해서 다른 정보들도 정리해 드리고 싶은데요,
글이 너무 길어질것 같아서 이부분은 따로 포스팅을 준비하도록 할게요.
한 포스팅으로 끝내기에는 양이 너무 많거든요.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지, 소득 분위 산정하는 방법 등등 많습니다.
오늘은 이쯤에서 마무리 하도록 할게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행복한 하루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